청년도약계좌 대상, 가입 방법, 지원 내용(feat.5년에 5천만원)

청년은 상대적으로 목돈을 모으기 힘든 세대입니다. 그 이유는 투자와 재테크, 적금 등의 용어가 생소할 뿐 아니라, 사회 초년생으로서 모으는 돈의 양 또한 적기 때문인데요,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, 정부는 청년도약계좌라는 제도를 내년 출시 예정 중에 있습니다. 그렇다면 이러한 청년도약계좌의 대상, 가입 방법, 지원 내용 등은 어떻게 될까요?

미리 알아보기

[1] 아래 포스팅에서는 청년도약계좌의 대상, 가입 방법, 지원 내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[2] 만일, 본인이 대한민국에서 정한 청년에 속한다면, 아래 링크를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.

청년도약계좌 관련 정보

✓ 청년도약계좌는 가입 대상과 가입 방법, 지원 내용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존재합니다.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 대상

✓ 그렇다면 이러한 청년도약계좌는 어떤 사람이 가입할 수 있을까요? 아래에서 간단하게 요약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✓ 대한민국 국적의 만 19세 ~ 만 34세 이하의 청년(해당 기간에 병역의 의무를 이행하고 있었다면, 최대 6년까지 연장되어, 만 40세까지 신청 가능)

✓ 가구 소득이 중위 소득의 180% 이하인 경우

✓ 연 소득이 6,000만 원 이하인 경우

청년도약계좌 가입 방법

✓ 아직까지 청년도약계좌의 구체적인 가입 방법은 나와있지 않습니다.

✓ 위와 같이, 2023년 6월 중으로 청년도약계좌가 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므로, 추후에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.

청년도약계좌 지원 내용(이전)

✓ 이전에 발표했던 청년도약계좌의 지원 내용은 현재와 약간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✓ 이전에 발표한 청년도약계좌에는 소득 조건에 따른 가입 제한이 없고, 소득 구간에 따른 정부 지원만 달라지게 되었습니다.

✓ 매 월 최대 70만 원를 한도로 납입 가능하며, 정부 지원금 최대 월 40만 원에 10년 만기, 만기 금액 1억 원이라는 특징이 있었습니다.




청년도약계좌 지원 내용(현재)

✓ 그렇다면 이러한 청년도약계좌의 지원 내용은 어떻게 될까요? 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✓ 위와 같이, 월 40만 원에서 70만 원까지 납입하게되면, 정부에서 최대 6%의 기여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.

✓ 매월 70만 원씩 5년을 납입하게되면, 원금 4,200만 원에, 지원금 명목으로 약 700만 원이 적립되어, 5년에 5천만 원을 모을 수 있다고 합니다.

✓ 또한, 청년도약계좌로 얻는 이자 소득은 세금이 붙지 않는 비과세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.

마치며

아래 청년도약계좌 관련 다른 포스팅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.

Leave a Comment